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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스터디/tool

마케팅 (시장성 분석에 대하여)

by hkchief 2022. 5.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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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자사 제품의 마케팅에 대한 목표 설정 과정에서 시장 상황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먼저 자사 제품에 대한 컨셉을 명확히 하고 시장성분석을 위해 자료수집과 분석에 들어가면 되는데,  주로 다음의 내용을 중점으로 검토하면 된다.

 

먼저 현재 자사가 진출하고자 하는 시장 상황이 어떠한지, 예를 들어 도입기, 성장기 , 성숙기, 쇠퇴기 중 어느 곳에 해당하는지의 시장 상황을 분석하고, 미래의 시장 전망을 검토한 후에, 시장 매력도와 시장 진입의 난이도 등을 검토하면 된다.

 

다음으로 경쟁사 현황을 알아보면 되는데, 기업규모별로 경쟁사 리스트를 만들고, 주요 경쟁사의 제품 전략은 어떠하며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지, 향후 경쟁제품이나 대체상품이 출시되거나 예견되는지 등을 검토한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타깃 고객을 설정하는 것인데, 누가 우리의 고객인지와 고객이 구매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 왜 구매하려고 하는지, 그리고 언제 구매가 이루어지며, 얼마 정도의 가격대를 원하는지, 어느 곳에서 구매가 일어나는지 등을 검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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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 자료수집을 통한 분석과정인데, 각종 기관지, 간행물 및 언론사를 통한 공개된 자료를 조사하고, 관련 컨설턴트 등의 전문가를 통한 전문가 조사 및 경쟁제품의 판매현황 및 사용해본 고객의 고객만족도를 직접 관찰로 조사하는 관찰 조사와 성공 및 실패 등의 사례조사 및 잠재 소비자와의 접촉을 통한 인터뷰 조사가 있다.

 

시장환경을 분석할 때의 고려하여야 할 구성요소로는 인구통계학적 환경 (나이, 성별, 지역 등) 및 경제, 문화적 환경 분석 및 기술환경의 분석이 있는데, 이러한 것은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변화가 향후 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국, 내외 경기전망과 함께 문화 가치관의 변화 트렌드 및 미래 기술방향을 검토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시장규모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다음의 예측기법이 있다.

 

첫째, 직접자료법으로서 각종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동일 제품의 판매되는 판매량으로 잠재수요를 예측하는 것이다.

 

둘째, 계열지수법은 관련성이 높은 두 개의 제품을 선택한 후에 어느 한쪽의 매출액으로서 다른 제품의 잠재수요를 예측하는 방법이다. 

 

셋째, 소비율법은 하나의 제품 또는 몇 종의 제품군을 통해 단기의 소비추세를 조사하는 방법이다.

 

넷째, 상관관계법은 매출액의 변동에 작용하는 여러가지 시장 요소를 설정하고, 각 요소의 상대적 중요도를 결정한 다음 회귀 방정식을 활용하여 수요를 예측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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